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알고 쉽게! 중년 살 빼고 건강챙기자!

by §£*&루비의 지혜&*£§ 2022. 11. 16.
반응형

중년이 되면 나잇살이 생기기 마련이다. 나이가 들수록 지방이 축적되며 노화로 인해 복부비만이 생긴다. 비만은 상대적으로 근력이 떨어져 기초대사량이 낮아진다. 여성은 폐경으로 인해 여성호르몬 변화를 겪게 되는 데 이 또한 비만을 유발한다. 몸매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비만은 여러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비만은 몸에 염증을 유발하여 암을 발병하는 원인이기도 하다. 건강한 몸매를 되찾아 자신감으로 힘찬 중년을 보내기 바란다.

<중년 살 빼는 방법>

습관의 중요성

건강한 중년을 지내기 위해서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소는 골고루 섭취해야 하며 규칙적인 생활이 건강에 필수이다. 걷기,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하여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근육운동을 적절히 병행해 심폐기능을 향상한다. 밤 12시부터 새벽 4시까지 잠을 자며 생체리듬을 유지한다.

생활 속의 운동

운동할 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쁜 삶을 살고 있다. 그렇다면 생활 속의 운동으로 건강을 지켜보자. 역까지 걸어가기도 하고 한 정거장에서 먼저 내려보기도 해 보자.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오르기를 해보자. 집에 소파에 누워 있기보다는 제자리 걷기 운동을 해보자.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은 대장암을 예방한다.

스트레스를 관리하자
몸속의 해로운 독소를 만드는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과일은 귤, 딸기 등, 차는 레몬차, 유자차, 오미자차 등이 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활동시간을 늘리자

가벼운 걷기, 스트레칭 등 몸을 수시로 움직여야 한다. 앉는 시간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근육을 키워 복근이 느슨해지지 않도록 윗몸일으키기, 허리 돌리기, 한 발로 앉았다 일어서는 등 핵심 근육,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한다.



적정운동하기

몸이 무거운 상태에서 무리한 걷기와 뛰기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고 무릎 통증이나 허리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자신에게 맞는 운동 량으로 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꾸준한 운동과 식단관리의 중요성

높은 칼로리 음식 섭취나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시급하다.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며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 근육량 감소 환자의 경우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목표이며 평소 많이 먹지 않는다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가볍게 걷기 위주로 운동해야 한다. 비만 치료를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이 가장 중요하다.

밤에는 공복을 유지한다
낮에는 충분한 음식을 섭취하고 활동량이 적은 밤에는 음식 섭취를 제한한다. 간헐적인 다이어트 등 일정 기간 공복을 유지한다. 하루 14시간씩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최소 12시간은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밤 12시에 야식을 먹을 수밖에 없다면 다음날 오후 2시에 첫 끼를 먹어야 14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